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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은아이유치원

2014-07-18


기사제공 ㅣ 월간 건축문화

대지위치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1로 281번길 11
용도 교육연구시설(유치원)
대지면적 1,984.00㎡
건축면적 396.11㎡
연면적 1,493.73㎡
조경면적 644.31㎡
건폐율 19.97%
용적률 39.41%
규모 지하 1층, 지상 2층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목재, T24.LOW-E 복층유리, STUCCO, 고벽돌타일
내부마감 강마루, 수성페인트, 모자이크타일
설계기간 2012. 8 ~ 2012. 12
시공기간 2013. 3 ~ 2013. 11
협력설계사 한얼건축사사무소
설계팀 김상현, 김윤주, 박정훈, 김성훈
협력업체 구조: 광림구조/ 전기•통신설비: (주)펄스엔지니어링/ 기계설비: (주)맥엔드엠이씨/ 토목: 성원토목
건축주 동은아이 유치원
시공회사 삼협종합건설

증가하는 토지와 건축비로 인하여 공용공간과 부대시설의 면적을 줄이는 대신에 최대한의 인원을 감당할 수 있도록 교실의 숫자와 면적을 최대화 하는 것이 현재 교육시설 건축의 안타까운 현실이다. 현실적 경제성과 이상적 교육환경이라는 두 가지의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교실 등의 프로그램화된 공간들, 복도, 홀 등과 보조공간, 중정 및 야외 공간이 서로 복합적으로 연계되도록 계획 하였다. 교실은 야외 학습공간으로 확장이 되고, 공용공간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실로 변환된다. 폴딩도어, 무빙월 등의 요소들을 이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공용공간과 교실, 내/외부 공간이 서로 경계 없이 변경 가능케 하여 대지의 여러 가지 조건과 규제 속에서도 여유롭고 다양한 교육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하였다.

건축 디자인 콘셉트는 종이접기에서 기인하였다. 다양한 방법으로 종이를 접으면 그에 따라서 다양하고 다른 형태의 결과를 만들어내듯이, 어떻게 아이들을 교육하느냐에 따라서 아이들의 미래도 달라질 것이다. 평면과 입면 계획에 있어서, 열고, 닫고, 접는 종이접기의 특성들을 디자인의 요소로 적용하였다. 건축물이 단순히 교육공간을 수용할 뿐 아니라 건물 자체가 교육의 도구로써 사용이 되도록 한 것이다. 각각의 교실은 한 가지씩 특징적 요소를 가질 수 있도록, 즉, 야외 물놀이 공간과 연결, 텃밭과 연결, 데크와 연결 등의 특징을 갖는다. 교실 사이의 야외 데크에서는 건물벽면이 자석 칠판이 되어 붙이고 창작할 수 있는 장소가 되며, 지하층은 야외 중정으로 오픈이 되어 지하층 전체가 지상층의 환경을 가진다. 대지의 경사차이를 이용하여 야외 체험학습장이 2층 교실들의 연장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교육시설 설계에 있어서 사립인지 공립인지에 따라 기능성과 사업성 중 한 부분에 치우치는 전례가 많았다. 하지만 <동은아이 유치원> 은 창조적인 디자인 접근을 통하여 두 가지의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한 교육시설로, 개원 이후 벤치마킹을 위하여 국내외 동종 교육자들이 방문하는 좋은 교육시설 사례가 되어준다. ( : 안상현, 사진: 이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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