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17
한국과 스위스. 직항을 타도 12시간이 걸리는 멀고도 먼 두 나라에서 하나의 전시를 기획했다. 참여 작가들은 공간을 이야기하며 두 나라 간의 먼 거리를 무색하게 만든다.
안유리, 〈포촘킨 스터디 1. 서울: 침묵의 탑, 불의 집〉, 2017, 영상 - 안유리 작가는 포촘킨 파사드와 영화 〈전함 포템킨〉에서 발견한 두 가지 수사학(전시화된 풍경, 이미지의 재조립)을 통해 서울의 두 장소를 재조명한다. (사진 출처: 탈영역 우정국 페이스북)
마티아스 조어, 〈관료체제 스터디 #1(원형 출입국신고서)〉, 〈관료체제 스터디 #2(원형지로)〉, 2017, 각 지름 120cm - 마티아스 조어는 출국 신고서, 화폐 등 그 나라를 대표하는 문서를 토해 장소 접근성을 연구했다.
(사진 출처: 탈영역 우정국 페이스북)
박지희, 〈1:1 x 1:99.475 / 3〉, 2017, 혼합재료, 가변크기 - 창고라는 건축물의 외부와 내부, 사회적 기능과 변화 가능성을 논하는 작품. 가까이서 보면 우리가 아는 형태가 간혹 보인다.
클로에 들라뤼, 〈TAFAA - so o am〉, 2017, 혼합재료, 가변크기 - 건축, 네트워크, 디지털 테크놀로지 사이에서 교란된 이미지 세계를 탐구하는 설치 작품이다. (사진 출처: 탈영역 우정국 페이스북)
남화연, 〈디미트로프가 35, 1058 베를린, 동독〉, 2017, 엽서 - 각기 다른 장소에서 구 동베를린의 디미트로프가 35번지에 사는 마고(Margot)라는 수취인에게 보내진 우편엽서 묶음. 작가는 엽서를 통해 특정 장소의 가공된 이미지, 먼 곳의 이미지 그리고 지금은 부재하는 장소에서 비롯되는 이미지와 장소의 거리감, 역사적 변화와 그가 미치는 장소의 정체성에 대하여 말한다.
타티아나 리스, 〈Iels (part 2)〉, 2017, 3D 영상 - 스크린이라는 개념을 토대로 가상 영역, 공간의 중첩, 생물학적·사회적 경계에 관해 질문을 던지는 3D 영상이다. 3D 효과로 영상 레이어가 겹치는 이미지가 인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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