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차가운 도시 이미지 개선에 기여하는 컬러 콘크리트

2017-04-20

 

랑세스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컬러 콘크리트가 차가운 도시 건축물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컬러콘크리트 적용 사례 콜롬비아 자유의 광장 (사진제공: 랑세스 코리아)

랑세스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컬러 콘크리트가 차가운 도시 건축물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컬러콘크리트 적용 사례 콜롬비아 자유의 광장 (사진제공: 랑세스 코리아)


 

컬러 콘크리트가 차가운 도시 건축물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계 특수화학 기업 랑세스(LANXESS)가 도시 경관에 대한 인식 조사를 위해 20~69세의 일본 도쿄 시민 1,03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4.8%가 도심에 밀집되어 있는 콘크리트 빌딩에 대해 ‘차가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으며 응답자 중 60%가 현재 도쿄를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색감을 ‘회색’이라고 답했다.

 

반면 컬러 콘크리트가 차가운 느낌의 무채색 콘크리트 건축물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다고 응답한 수치는 무려 71.1%에 달했으며 이는 다양한 색상의 건축물에 대한 뚜렷한 선호도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손쉽게 형상을 만들 수 있고 가공이 용이한 컬러콘크리트는 자유로운 디자인 표현이 가능한 콘크리트에 따뜻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색상을 구현할 수 있는 무기안료를 배합한 건축소재로 무궁무진한 디자인 가능성과 심미적 가치를 더할 수 있다. 건축물을 완성한 후 페인트를 바르는 기존 건축방식과는 달리 콘크리트에 무기안료를 섞어 시공하기 때문에 건축물의 수명만큼 색이 지속되고 초기 건축비용 외에는 보수작업이 필요 없어 유지비용 절감효과도 누릴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랑세스 무기안료가 적용된 컬러 콘크리트는 올림픽, 월드컵 등 초대형 이벤트를 위한 공공시설 및 도시 인프라에 다양하게 적용, 도시의 랜드마크가 되거나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만드는 데 기여해왔다. 베이징 및 브라질 하계 올림픽 경기장, 남아공의 사커 시티 경기장, 영국 버킹엄 궁전 주변도로 아부다비의 에미레이츠 팰리스 호텔과 같은 세계적인 건축물 등을 예로 들 수 있으며, 한국의 카카오(Kakao) 제주 본사,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과 출판 단지 등도 대표사례로 알려져 있다.

 

랑세스코리아 무기안료사업부 이신영 이사는 “건축물은 한 도시에 대한 이미지와 품격을 완성하는 핵심 요소”라며 “주변 환경과 어우러진 자연스럽고 다채로운 색감을 더해주는 컬러 콘크리트는 개성 넘치고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하고 도시의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랑세스는 콘크리트에 색의 생명을 불어넣는 무기안료의 세계 선두 공급자 중 하나로 컬러콘크리트의 심미적 가치와 무궁무진한 디자인 가능성을 전세계 건축 전문가들에게 알리고 창의적인 영감을 제공하기 위해 2008년부터 ‘컬러콘크리트웍스’ 캠페인을 펼쳐왔으며, 캠페인의 일환으로 급속한 도시화에 따른 도시 풍경과 건축물의 색채에 대한 도시 거주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해왔다. 

 

www.colored-concrete-works.com 

www.lanxess.co.kr 

facebook twitter

#건축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