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메이커스, 미래 교육 위한 ‘학교 디자인씽킹 세미나 2017’ 개최

2017-04-18

 

학교 디자인씽킹 세미나 2017 포스터 (사진제공: 메이커스)

학교 디자인씽킹 세미나 2017 포스터 (사진제공: 메이커스)


 

‘학교를 찾아가는 창의 메이커 교육, 메이커버스’를 운영 중인 메이커스가 중·고등학교 교사와 지자체의 교육 담당자를 위한 ‘학교 디자인씽킹 세미나 2017’ 행사를 개최한다. 

 

4월 22일 토요일 역삼동 팁스타운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벤처 기부 펀드 C Program의 후원으로 진행되며디자인씽킹을 통해 다양한 사회 혁신 프로젝트를 이끌어가고 있는 SAP 코리아의 최송일 CSR 팀장이 ‘학교에서의 디자인씽킹 적용 방안’에 대해서 발표한다.

 

양정중학교의 이정훈 교사와 조준우 학생은 청소년들의 아이디어를 실제 구현해서 화제가 됐던 ‘무지개 식판’ 사례에 대해, 메이커스의 임세은 매니저와 김효래 학생은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지역사회 변화 프로젝트인 ‘해방촌 체인지메이커’ 사례를 통해 청소년들이 직접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생생한 스토리를 전달한다.

 

메이커스 송철환 대표는 ‘학교 디자인씽킹 및 메이커 교육’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청소년들이 디자인씽킹과 메이킹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 메이커 육성 프로젝트인 ‘메이커스카우트’에 대해 처음으로 소개하고 향후 진행 일정에 대해 발표한다.

 

메이커스의 송철환 대표는 “2015년부터 메이커버스를 통해 전국 100여 개의 학교 및 기관을 방문해 3,000여 명이 넘는 학생들에게 창의 메이커 교육을 선물하면서 학교에서 디자인씽킹과 메이킹 활동을 실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요청을 많이 받았다”며 “이에 교사들에게 학교 수업과 활동에서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가이드를 제시하고 이를 지역 사회의 문제와 연결해서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메이커스카우트 프로젝트를 소개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C Program의 엄윤미 대표는 “메이커스카우트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듣고 다음 세대의 건강한 성장을 지향하는 C Program의 미션과 잘 부합한다고 생각했다”며 “머릿속 생각에 그치지 않고 직접 손으로 만들어 보는 경험, 실제 문제를 해결하려고 다양하게 시도해 보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로봇, VR, 3D 프린터 등의 첨단 기술이 인간의 일자리를 위협하면서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의 필요성과 이를 키워내는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고 있지만 학교 안에서 이런 역량을 계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체험 활동은 여전히 부족하다. 이번 행사는 교사들이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교육 방향을 제시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학교 ‘디자인씽킹 세미나 2017’ 행사는 현직 중고등학교 교사는 물론 디자인씽킹과 메이킹 활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디자인씽킹 세미나 onoffmix.com/event/96778

www.makerschool.kr 

 

facebook twitter

#전시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