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아트 | 리뷰

김옥선 사진가의 카메라에 담긴 이야기

월간 사진 | 2016-07-21

 

김옥선 사진가는 공간과 인물을 향한 섬세하고도 특별한 시선을 갖고 있다. 그녀와 늘 동행하는 카메라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기사제공 | 월간사진
 

교수아파트 B-210 <Living Room> 연작 중 c-print 80x80cm, 2000

교수아파트 B-210 연작 중 c-print 80x80cm, 2000

 

작업의 시작을 함께하다, 핫셀블라드 503CX

첫 만남은 10년도 더 된 199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대학원에 다니던 중 결혼을 하게 되면서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결혼 준비 비용으로 표준, 광각렌즈와 함께 이 녀석을 덜컥 구입한 것. 본격적으로 인물을 주제로 작업했던 1996년부터 2000년까지 <Woman in a Room>, <Living Room> 등, 초기 작업 대부분을 핫셀블라드 503CX와 함께 했다. 소형 카메라만을 사용해오던 때와는 다르게 포트레이트 작업에 대한 자신감을 안겨준 카메라이기도 하다.
 

핫셀블라드 503CX

핫셀블라드 503CX

 

그녀는 첫 중형 롤 필름을 사용했을 때의 설렘을 아직까지 잊을 수 없다고 말한다. 일정한 계층에 속하는 가족을 대상으로 작업한 <Living Room>은 제주대학교 교수라는 직업을 가진 가족들의 초상이다. 온전히 카메라를 바라보고 포즈를 취한 인물을 마주하는 작업이었기에 소형 카메라로 작업할 때에 비해 좀 더 세밀한 이야기를 담기에 효과적이었다. 

 

 

princess the seeker <함일의 배> 연작 중 c-print 100x125cm, 2008

princess the seeker <함일의 배> 연작 중 c-print 100x125cm, 2008

 

사진 한 장 남기고 떠나간, 홀스만 45HF

인물 위주로 촬영을 해오던 그녀의 작업은 2001년에 이르러 더욱 확장된다. 인물이 속한 공간까지 함께 보여주고자 한 것. 2001년 토탈미술관에서 열린 전시 <삶의 시간 시간의 얼굴>을 준비하던 때였다. 전시장에서 관객과 사진 속 인물의 눈높이를 맞추고자 대형 카메라가 필요했던 차에 선택한 카메라가 바로 홀스만 45HF였다. 스튜디오 촬영이 아닌, 인물과 공간을 찾아 움직여야만 하는 작업의 특성상 가볍고 휴대가 간편한 필드 카메라가 필요했던 것이다. 6×6의 중형 포맷인 핫셀블라드보다 가볍고 다루기 수월해서 여러 공간을 옮겨 다니며 작업을 이어갈 수 있었다.
 

홀스만 45HF

홀스만 45HF

 

<Woman in a Room 2>, <Happy Together>, <You and I> 연작, 그리고 <Hamel’s Boat>까지 대부분의 작업을 함께해 온 카메라이건만, 안타깝게도 지금은 그녀 곁에 없다. <함일의 배>로 다음작가상 수상전을 준비하던 2008년, 외국인 친구 프린세스와 서귀포 용머리 해안에서 촬영을 하다가 강한 바람에 트라이포드와 함께 카메라가 넘어지며 깨지고 만 것이다. 바로 그 직전에 프린세스의 모습을 담을 수는 있었지만 더 이상 촬영을 이어갈 수는 없었다. 깨지기 직전, 홀스만이 남긴 프린세스의 사진 한 장만이 그녀의 곁에 남아 있다. 

  

 

Untitled_hogeun485 <The Shining Things> 연작 중 c-print 150x120cm, 2014

Untitled_hogeun485 연작 중 c-print 150x120cm, 2014

 

위기의 상황에서 만나다, 린호프 테크니카 마스터 3000

<함일의 배>로 다음작가상 수상전을 준비하던 2008년 당시, 몇 년을 함께한 홀스만을 한순간의 사고로 잃은 터라 급하게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카메라가 필요했다. 또 다시 바람에 넘어지지 않도록 튼튼하고 묵직한 것을 찾던 중 우연히 충무로 카메라 매장에서 발견한 이것. 린호프 테크니카 마스터 3000이다. 그녀의 첫 대형 카메라였던 홀스만이 작업에 등장하는 인물들에게 촬영에 대한 진지함을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면, 두 번째인 린호프는 작업 외에도 부모님의 기념사진이나 딸의 졸업사진 등을 담당할 정도로 그녀에게 더욱 중요한 존재로 자리 잡았다.
 

린호프 테크니카 마스터 3000

린호프 테크니카 마스터 3000

 

독특한 디자인과 부족함 없는 기능으로 아직까지도 그녀에게 딱 맞는 최고의 필드 카메라지만, 이전 카메라들보다 상대적으로 무게감이 있어 간혹 손목에 무리가 가기도 한다. 구입 이후부터 최근작인 <The Shining Things>까지 줄곧 사용되었다. 갖고 있는 몇 개 안 되는 카메라 중 단연 그녀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으며 기대 이상의 몫을 하고 있다.

 

facebook twitter

#사진 #김옥선 #월간사진 #핫셀블라드 #홀스만45HF #린호프테크니카 

월간사진
새롭게 떠오르고 있거나,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분야의 많은 사진가가 월간사진을 통해 매달 소개되고 있습니다. 월간사진은 사진애호가와 사진가 모두의 입장에서 한발 앞서 작가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심도 깊은 사진가 인터뷰와 꼼꼼한 작품 고새로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대표 사진잡지입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