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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3분기 콘텐츠산업, 애니·캐릭터, 영화, 음악 산업이 견인

2015-12-28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이 28일 ‘2015년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2015년 3분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기간 콘텐츠 매출액은 지난해 동기대비 약 1.9조 원 늘어난 25.4조 원, 수출액은 약 2억9천만 달러 증가한 16.6억 달러로 각각 8.1%, 21.4%씩 성장했다. 2015년 2분기는 메르스 사태의 여파로 콘텐츠산업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3.2%, 수출이 5.5% 성장에 그친 반면, 3분기는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며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다는 평가다.

 

3분기에는 음악(17.3%), 광고(14.9%), 게임(13.6%) 등으로 지난해보다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매출부문을 견인했으며, 수출액 분야에서는 영화(337.5%), 음악(79.7%) 등이 큰 증가율을 보였다. 

 

 

 

2015년 3분기 콘텐츠 상장사들의 매출, 영업이익, 수출 등 실적도 전반적으로 호조세를 보였다. 매출액은 6조 2,217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5,972억 원(10.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810억 원(13.4%) 증가한 6,832억 원, 수출액도 2억 8,882만 달러(67.2%) 높아진 7억 1,847만 달러를 기록했다.

 

매출에서는 애니/캐릭터(49.7%)·영화(20.6%)가, 수출에서는 영화(341.3%)·음악(113.8%) 등이 큰 폭의 성장률을 보였다.

 

‘2015년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는 콘텐츠 상장사 98개와 비상장사 1,00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분기별 실태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이며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 통계데이터를 참고했다.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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