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디자인리더 내 우먼파워 'Horse Power'

2015-12-21

 

<생각을 말해봐> 커버 이미지

<생각을 말해봐> 커버 이미지

 

 

여성 디자인리더들의 모임, (사)한국여성디자이너리더십네트워크(이하, WDLnet)에서 올해 연말 특별한 기획전시와 서적을 출간한다. 

 

디자인영역 내에서 자신의 입지를 굳힌 중견 디자이너들의 단체인 이들은 전문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경륜을 바탕으로 이달 8일, 한국마사회(강남지점)에서 '말'을 주제로한 특별전 'HORSE POWER'를 개최함과 동시에, 참여작가 21명의 컬러링북 <생각을 말해봐>를 출간했다. 

 

여성디자이너의 리더십을 한국마사회를 문화 공간으로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곳으로 탈바꿈 시키려는 새로운 도전은 이번 컬러링 북과 전시장 내에 구현된다.  

 

전시 주제이자 공동저서의 키워드인‘말(馬, horse)’은 인류의 역사 속에서 ‘재빠름, 생동감, 자유분방함, 변혁, 새로움, 역동성, 진취성’의 상징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에 이번 작업에 참여한 한국의 여성 디자인 리더인 20여명의 작가들은, 하루에 천 리를 달리는 천리마, 하늘을 나는 천마(페가수스), 뛰어난 능력을 갖춘 용마, 백마·흑마·적마·황마 그리고 청마, 이마에 큰 뿔이 있는 유니콘 등의 신화적 이미지로부터, 알렉산더와 말, 나폴레옹과 말, 트로이의 목마, 김유신의 말과 같이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사건과 이미지를 거쳐, 마패, 흔들목마, 의류와 자동차의 심볼마크 등 일상의 용품으로까지 폭넓은 말의 모습을 작품에 응용하고 있다. 

 

즉, 이번 전시를 통해 WDLnet의 여성 디자인 리더들은 'HORSE POWER(馬力)' 라는 주제로, 전통과 역사 속 이미지뿐 아니라 남녀노소를 막론해 만인이 사랑하는 대중적 말의 모습에 이르는 폭넓은 스펙트럼의 창의력을 발현하며, 전시 작품을 비롯한 컬러링북의 형태로 대중과 문화산업이 소통하는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한다.

 

더불어 WDLnet은 특별전 개막 행사에 이어, 남다른 배경과 경력으로 디자인 분야에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해온 여성디자이너에게 수여하는 WDLnet WOMAN DESIGNER AWARD 시상식을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WDLnet과 (사)한국디자인지식산업포럼의 공동 주최 및 한국마사회의 주관으로 기획되었으며, 한국마사회 강남지점(Let’s Run CCC 청담)에서 22일까지의 기간 동안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사)한국여성디자이너리더십네트워크(WDLnet)란?

2005년, 중견 디자이너들이 미래 여성디자이너들을 위한 발전적 사업을 위해 정기적인 모임을 갖기로 결의, 연세대학교 박영순 교수를 초대회장으로 선출함으로써 시작되었다. 2006년부터는 여성디자인 리더 양성과 국제적 교류에 대한 포부로, 여성디자이너 리더십아카데미를 개최하고, WDL International Conference를 통해 국내외 디자인 리더들과 함께 소통한 바 있다. 2007, 2008년에는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KIDP와 공동 주관으로 여성디자이너페어를 개최해 주목을 끌었다. 이후에도 2013 WDLnet 아카데미 세미나, 2013 제8기 WDLnet 영디자이너 워크샵 등을 통해 실무디자이너 및 대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의 기회 또한 마련해왔다. 2014년 부임한 고영란 회장(한성대학교 교수)은 현재, 작은 소통에서부터 시작하는 여성디자이너의 권익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facebook twitter

#전시 #예술 #문화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