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가평군, ‘갓평이와 송송이’ 홍보 캐릭터 공개

2023-12-23

가평군 상징물인 ‘갓평이와 송송이’ (사진제공: 가평군)

 


가평군이 지역 특산물인 ‘잣’을 상징으로 제작한 새로운 캐릭터(상징물)를 선보였다.


2002년 상표등록을 통해 사용해오던 ‘잣돌이’는 21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가평군에 따르면 시대적 흐름에 맞춰 최근 선정된 관광 캐릭터(이미지)를 기반으로 트렌드(변화)하고 새롭게 리뉴얼(변경)된 캐릭터로 가평 잣과 군조인 꿩을 모티브(표현)한 ‘갓평이와 송송이’를 개발했다.


주 이미지인 ‘갓평이’는 최고의 청정자연이 있고 아름답고 살기 좋은 가평을 의미하는 신조어로 가평의 옛 한자인 가평(嘉平)의 뜻인 아름답고 평온한 고장을 반영하면서 현대적이고 상징적인 세련된 이름으로 제작됐다.


보조 상징물인 ‘송송이’는 잣나무에서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꿩의 콘셉트로 잣의 옛말인 송장(松子)의 송과 노래를 뜻하는 송(Song)을 합쳐 부드럽고 포근하게 표현됐다.


군은 신규 캐릭터 선정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효과 극대화 및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해 줄 것을 각 부서 및 읍·면에 통보했다.


군은 앞으로 매뉴얼 가이드북의 굿즈 디자인을 활용한 텀블러, 에코백 등의 제작과 군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이벤트 참여자에게 캐릭터 이모티콘 배포, 관광객이 많이 찾는 장소에 캐릭터 조형물 설치, 캐릭터의 다양한 응용 동작 및 표정을 미디어·영상 등에 홍보할 계획이다.


현재 군은 신규 캐릭터 상표등록을 통해 안전한 사용 권리를 취득하고자 저작권 등록을 마치고 상표권 출원을 신청 중인 상태다.


앞서 군은 가평 상징물 캐릭터 변경에 대한 주민 설문조사를 비롯해 타 지자체 운영 사례 조사 등 개발 분석, 부서 간 협업을 통한 관광 캐릭터 공모전 추진 및 선정작 캐릭터를 모티브로 리뉴얼 용역 등을 실시 후 캐릭터 디자인 및 네이밍(안) 주민 선호도 조사 결과 참여 주민의 60%가 호감을 보인 ‘갓평이와 송송이’를 새로운 상징물로 선정했다.


군 관계자는 “최근에는 지역성과 상징성이 있는 귀엽고 친근한 이미지와 캐릭터가 대세인 만큼 새로운 상징물 캐릭터의 확장적이고 입체적인 밀착형 홍보를 추진해 주민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글_ 김수연 취재기자(ksy@jungle.co.kr)

facebook twitter

#가평군 #상징물 #캐릭터 #마스코트 #디자인 

김수연 취재기자
스토리가 담긴 디자인을 소개합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