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2
국립민속박물관 內 우리놀이터(사진제공: 공진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은 미래 세대가 일상 속에서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국립민속박물관 내 전통놀이·생활문화 거점공간 ‘우리놀이터’를 2월 28일(화) 선보인다.
이번에 조성된 ‘우리놀이터’는 국립민속박물관 서울관과 파주관, 2곳에 위치한다.
서울관은 어린이박물관의 로비 공간을 활용해 화가투를 비롯해 남승도, 고누 등 좌식 전통놀이를 운영한다. 파주관은 윷놀이를 비롯해 실뜨기, 공기, 팽이, 쌍륙 등 다양한 전통놀이 현대화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우리놀이 마루’와 IT 융·복합형 콘텐츠인 디지털 팽이치기를 즐길 수 있는 ‘우리놀이 마당’을 운영한다. 특히 개방형 수장고 박물관의 특성을 살려, 20여 종의 전통놀이 원안 유물을 현대화한 콘텐츠와 함께 관람할 수 있도록 구성, 볼거리를 제공한다.
‘우리놀이터’는 ‘전통놀이문화 조성 및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2020년부터 개발된 현대적인 디자인의 전통놀이콘텐츠와 디지털화된 전통놀이 현대화 놀이기구’를 가족·연인·친구들과 함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문화 전용 공간이다. 현재 전주 한옥마을, 경기도 고양어린이박물관, 경주 엑스포대공원, 양주 시립회암사지박물관과, 오늘 새롭게 개관하는 국립민속박물관 2곳을 포함하여 총 6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23년에는 공모를 진행해 사업 규모를 확대하고, ‘우리놀이터’를 중심으로 유아 및 초중고 대상 전통생활문화 교육 등 연령별로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전통놀이체험 행사인 ‘우리놀이 한마당’과 세시풍속 체험행사 등도 개최해 전통문화에 대한 세대 간 공감대를 넓혀갈 계획이다.
글_ 한승만 취재기자(hsm@jungle.co.kr)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국립민속박물관 #우리놀이터 #새롭게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