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한국타이어 타이어 기반 플랫폼 ‘HPS-Cell’,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1' 수상

2021-07-30

타이어 기반 플랫폼 `HPS`(사진 제공: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디자인 이노베이션 2020(Design Innovation 2020)' 프로젝트의 타이어 기반 플랫폼 ‘HPS(Hankook Platform System)-Cell’이 독일 ‘레드닷 어워드 2021’ 모빌리티 및 트랜스포테이션(Mobility and Transportation)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한국타이어가 미래 드라이빙과 혁신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2년에 한 번씩 진행하는 ‘디자인 이노베이션’ 프로젝트는 스마트시티와 변화될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비전과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한국타이어의 연구개발 프로젝트다.

 

‘디자인 이노베이션 2020' 프로젝트에서는 ‘Urban Reshaping(도시 재구성)’이라는 주제로 친환경,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 최첨단 기술과 자동화 인프라가 확충된 미래 환경에서 모빌리티가 단순 이동목적이 아닌 삶의 공간으로서 재구성되어 도시를 변화시키는 모습을 그려냈다.

 

이번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한 ‘HPS(Hankook Platform System)-Cell’은 이동의 본질이 되는 타이어를 기반으로 한국타이어의 첨단 기술력 ‘H.I.P(Hankook Innovative Performance)’가 적용된 플랫폼이다. ‘HPS-Cell’에 장착된 타이어는 Unit-cell(단위 격자)형태의 구조체가 적용된 Airless(비공기입) 타이어로 센서 기술을 활용해 타이어 트레드와 노면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 마모에 따른 위험을 대응하여 가변 휠과 최적화된 인프라를 통해 노면에 맞는 최적의 트레드 패턴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한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1955년부터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주관하여 제품, 커뮤니케이션, 콘셉트의 부문으로 나누어 산업 제품의 디자인을 평가하는 시상식이다.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며 자동차, 전자제품, 패션, 건축 등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하여 디자인 우수성을 평가받고 있다.

 

글_ 송윤석 취재기자(sys1@jungle.co.kr)

facebook twitter

#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HPS #레드닷 #레드닷디자인어워드 

송윤석 취재기자
재미있는 디자인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