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희망적인 메시지 전하는 올해의 컬러

2021-02-01

세계적인 색채 연구소 팬톤(PANTONE)은 매년 올해의 팬톤 컬러를 선정, 글로벌 컬러 트렌드를 예측하고 수많은 기업에 제품 및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위한 컬러를 조언한다. 올해 팬톤은 ‘올해의 컬러(COLOR OF THE YEAR)’로 얼티밋 그레이(Ultimate Gray, 팬톤 17-5104)와 일루미네이팅(Illuminating, 팬톤 13-0647)을 선정했다. 

 

팬톤이 발표한 올해의 컬러 일루미네이팅, 얼티밋 그레이 (사진출처: 팬톤)

 

 

팬톤의 올해의 컬러는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패션을 포함해 홈퍼니싱, 산업 디자인, 프로덕트 디자인 및 패키지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있어 제품 개발과 구매에 영향을 미쳐왔다. 

 

올해의 컬러는 지난 한 해 동안의 트렌드 분석을 통해 선정된다. 팬톤의 컬러 전문가들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및 영화 산업, 아트 컬렉션, 패션 트렌드, 디자인 분야, 인기 있는 여행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플레이스타일, 사회경제적 조건뿐 아니라 새로운 기술과 재료, 소셜미디어 플랫폼, 세계적으로 주목을 끄는 스포츠 이벤트까지 새로운 컬러를 정하기 위해 다채로운 영역을 연구한다.

 

모두가 힘들었던 2020년을 보낸 후 맞이한 2021년을 위해 팬톤이 선정한 올해의 컬러는 노랑과 회색이다. 밝은 노란색과 차분한 회색의 조화는 단단하고 안정적인 느낌과 함께 따뜻하고 낙천적인 감성을 전한다. 

 

생기 있고 경쾌한 노란색 일루미네이팅에서는 태양의 힘이 느껴진다. 고요하면서도 안정적인 얼티밋 그레이는 견고와 신뢰를 상징한다. 얼티밋 그레이는 해변의 조약돌과 풍화된 형태를 떠오르게 한다. 이 색들에는 오랜 시간을 견디는 능력, 빛과 바람과 같은 자연적 요소도 담겨있다. 

 

이 두 가지 컬러의 조합에는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움에서 벗어나 밝은 날들을 맞이하게 될 거라는 희망적인 메시지가 담겨있으며, 강직함을 바탕으로 한 따뜻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준다. 또한, 컬러의 페어링은 보고, 인식하고, 듣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통찰력과 혁신 및 직관, 지혜, 경험, 지성에 대한 존중과 결부된 색채의 결합은 개혁을 고무하며 우리를 새로운 방식의 사고와 개념의 길로 이끈다. 

 

여러 기업에서는 팬톤의 올해의 컬러를 바탕으로 다양한 디자인을 출시하고 있으며, 컬러를 중심으로 한 아이템 및 컬러 매치 스타일링을 발표하고 있다. 

 

올해의 컬러를 활용한 다양한 룩 (사진출처: (왼쪽부터) 마이클 코어스, 사카이, 이자벨마랑 에뚜왈)

 

 

패션 분야는 올해의 컬러를 활용한 다양한 룩과 제품들을 선보인다. 차분한 그레이 톤의 부드러운 분위기에 옐로우 톤의 액세서리 활용, 따뜻한 느낌을 포인트로 더하는 페미닌 룩, 그레이 수트를 통한 도회적인 감성의 무드에 블랙과 옐로우가 믹스된 아이템을 매치하는 수트 룩, 밝은 컬러와 캐주얼한 느낌이 돋보이는 패딩 룩 등을 연출할 수 있다. 

 

메이크업 컬렉션에도 올해의 컬러는 적용된다. LG생활건강의 영 프레스티지 메이크업 브랜드 VDL은 2015년부터 팬톤과의 협업을 통해 올해의 컬러를 주제로 한 메이크업 컬렉션을 선보여왔다. 

 


VDL이 출시한 '2021 VDL+PANTONE 컬렉션' (사진출처: LG생활건강)

 

 

올해 VDL은 올해의 컬러를 주제로 ‘2021 VDL+PANTONE 컬렉션’을 출시했다. 안정적인 얼티밋 그레이와 활기차고 낙천적인 희망적 컬러 일루미네이팅을 VDL만의 고유의 감각과 감성으로 재해석, 실용적이고 아름다운 컬러의 메이크업 제품 8종을 내놓았다. 올해의 컬러인 얼티밋 그레이와 일루미네이팅 컬러는 제품의 패키지와 제형에 적용됐다. 

 

2021 올해의 컬러에 담긴 의미에 유독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이 간다. 올해의 컬러를 곁에 두고 컬러가 전하는 미래에 대한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기운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팬톤 #올해의컬러 #PANTONE #희망적인메시지 #얼티밋그레이 #일루미네이팅 #컬러조합 #미래 #희망적 #긍정적 #에너지 #컬러매치 #스타일링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