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독립출판물, 인디레이블, 독립애니메이션 소장해볼까, ‘제10+1회 마이 컬렉션’

2018-08-23

KT&G 상상마당 홍대에서 열린 ‘제10+1회 마이 컬렉션’ 전시 전경(사진제공: KT&G 상상마당)
 

 

지난 8월 1일까지 KT&G 상상마당 홍대에서 열린 ‘마이 컬렉션’전이 오는 9월 9일까지 KT&G 상상마당 춘천 아트갤러리에서 개최된다. 

 

KT&G상상마당은 상상마당 홍대 ‘어바웃북스’, ‘레이블마켓’, 상상마당 춘천 ‘상상BOX’ 등 지난 10여 년간 대중들에게 독립출판물과 인디레이블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마켓 형식의 기획전을 다수 진행해왔다.

 

‘제10+1회 마이 컬렉션’의 ‘제10+1회’는 10년 동안 상상마당에서 진행했던 독립문화 창작물 전시의 역사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출발을, ‘마이 컬렉션’은 관람객들이 책이나 음반, 영상을 단순히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취향에 따라 출품작을 고르고 ‘소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KT&G 상상마당 홍대에서 열린 ‘제10+1회 마이 컬렉션’ 전시 전경(사진제공: KT&G 상상마당)
 

 

지난 전시들이 독립출판과 인디레이블 각각의 개념을 정립하고 소개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번 전시는 주류 시장의 대안 그 이상으로 자리잡은 ‘독립’, ‘인디’ 문화를 폭넓게 조명하는 것으로, 독립출판물과 인디 음악뿐 아니라 독립애니메이션까지 추가하는 등, 전시의 다양성을 확보해 풍성한 규모로 진행된다. 

 

특히 아직까지 공식적인 유통 판로가 형성되지 않은 독립애니메이션 분야의 출품작들은 작가 서명과 에디션 넘버가 기재된 보증서를 함께 제공, ‘소장’의 가치를 더욱 부각할 계획이다.

 

춘천 지역의 문화를 만들고 가치와 이상을 위해 활동하는 젊은 문화인들이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뮤지션 소보가 그들의 고향인 춘천을 여행한다는 느낌으로 만든 음반 〈춘천가〉, 춘천을 기반으로 창작활동을 펼치는 한소영 작가의 소설 〈명곡사〉, 〈씨앗〉 등 춘천에서 만나는 춘천 사람들의 책과 음악을 만날 수 있다. 

 

또한, 방학과 휴가철을 맞은 어린이와 가족 관람객을 위한 ‘어린이가 같이 보면 좋은 책들’ 섹션을 구성, 〈고양이시〉(작가 안선미), 〈아래로 아래로 세상이야기〉(작가 홍윤주) 등의 그림책도 볼 수 있다. 

 

홍대에서 열린 전시에서는 공모를 통해 100여 명의 아티스트가 출품한 400여 종의 출판물, 30여 종의 음반, 20여 편의 애니메이션 영상들과, KT&G 상상마당의 독립출판 기획자 양성 과정인 ‘어바웃북스 프리스쿨’ 수료작가 특별섹션을 선보였으며, 전국의 독립출판서점 및 각종 북페어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공포의 미하악〉(작가 우세계), 〈엄마는 없었다〉(작가 박지연), 〈악당출현〉(작가 김주환) 등의 도서들을 선보였다. 이번 춘천 전시에서도 이 작품들이 전시된다. 

 

전시 기간 내에는 큐레이터, 사진가가 패널로 참여하는 전시 연계 특강이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KT&G 상상마당 홈페이지(www.sangsangmadang.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색적인 독립문화 창작물들을 감상하고 소장해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무료로 진행되며,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facebook twitter

#상상마당 #마이컬렉션 #독립출판물 #인디레이블 #독립애니메이션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