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신석기문화 보여주는 ‘신석기인,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다’

2015-10-20

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영나)은 한반도의 신석기문화를 살펴보는 특별전시 ‘신석기인,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다’를 20151020일부터 2016131일까지 상설전시실 1층 특별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빙하기 이후 따뜻해진 기후와 이에 따른 동물상, 식물상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한 신석기인의 삶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신석기시대는 뗀석기를 쓰던 구석기시대에 이어 간석기를 만들고 사용한 시대라는 뜻으로 세계 각지에서 지역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다양한 양상의 신석기문화가 전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농경을 바탕으로 하는 정착생활과 토기 제작이 시작된 시대로 ‘신석기 혁명’이라는 개념과 더불어 널리 알려져 있다. 이번 전시는 이러한 변화의 배경이 된 빙하기 이후 지구 기온의 상승에 따른 환경의 변화에 주목,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나타난 기술과 삶의 모습을 당시의 지구 환경 변화와의 관계를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전시는 신석기시대의 환경 변화와 당시의 생활 모습을 보여주기 모두 3부로 구성된다. 따뜻해진 기후로 인해 변화된 동물상과 식물상을 엿볼 수 있는 1부에서는 구석기시대에는 한반도에 살았던 매머드와 동굴곰, 쌍코뿔이, 하이에나의 뼈와 함께 신석기시대에 번성한 개, 물소의 뼈를 전시된다. 또한 약 1만 년 전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진 완형의 고산리식 토기도 만날 수 있다.



 

2부에서는 신석기인들이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개량하고 개발한 다양한 도구들이 전시된다. 낚시, 작살, 그물 추, 빗창(조개 따는 도구), 고래뼈, 돌고래뼈 등을 볼 수 있으며 특히 2005년 발굴 이후 10년간의 보존처리를 마친 창녕 비봉리 출토 나무배 실물이 이번 전시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처음으로 공개된다. 새롭게 등장한 화살촉과 대표적인 사냥감이던 사슴과 멧돼지의 뼈도 볼 수 있으며 이와 함께 ‘신석기 혁명’이라 불리는 식물 재배, 즉 농경과 관련된 자료도 전시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이른 시기의 곡물재배 증거인 조와 기장 흔적이 남은 토기, 도토리를 비롯한 견과류와 곡물의 껍질을 벗기고 가루를 내기 위한 갈판·갈돌 등을 볼 수 있다. 저장용, 조리용, 식사용으로 사용되었던 토기의 용도도 확인할 수 있다.

 

3부는 다양한 자원활용으로 풍족해진 생활을 배경으로 신석기시대에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여러 무덤들의 모습이 전시된다. 특히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신석기시대 집단 묘지인 부산 가덕도 장항 유적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으며 이외에도 예술품으로서의 토우와 근동, 중국, 일본 등 세계 각지의 신석기시대 토기도 감상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전시 해설을 제공하는데 관람객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 ‘아뜰리에→ ‘신석기인,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다검색, 설치)을 통해 전시 내용에 관한 상세한 해설을 언제나 쉽게 들을 수 있다. 전시 기간 중 매일 오전 11시와 오후 2시에 도슨트의 전시 해설이 있으며, 1021일부터 격주 수요일 저녁 7시에 큐레이터와의 대화도 시행한다. 초등학교 3, 4학년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신석기 만능인의 사계절(새로운 생활과 도구)’은 1028일부터 1127까지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에 진행된다.

 

이밖에도 신석기시대 문화를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초청 강연회와 학술심포지엄을 준비, 1029()에는 동아시아 고대 문명 발생 연구의 권위자인 리우 리(Dr. Liu Li)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동아시아 언어문화학과 교수를 모시고 동아시아 신석기시대의 식물자원 개발을 통한 사회의 변화 양상에 대해 들어볼 수 있으며, 1211()에는 한국 신석기시대에 대한 국내외 연구자들의 연구 성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에 대해 토론해 볼 수 있는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www.museum.go.kr

facebook twitter

#전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