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한국, 대만 수묵화의 현상들_거시와 미시

2015-10-13

한국과 대만의 동시대 수묵화를 조명하는 전시 <거시巨視와 미시微視: 한국대만 수묵화의 현상들>이 서울대학교 미술관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동아시아 공통의 오랜 역사를 갖는 수묵화의 분야에서 각각 대만과 한국의 역사-지리적 차이를 바탕으로 발전시킨 특유의 동시대 수묵화를 한자리에 모은 전시다.

 

<거시와 미시>라는 전시의 테마는 고유하면서도 동질적인 역사, 사회적 배경을 갖는 한국, 대만 양국 작가들의 작품의 역동적인 측면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작품 속 선, , 여백 등의 기본적인 단위의 조형 요소들 속에 화면의 크기를 아득히 벗어나는 역사, 민족, 국가라는 보다 거시적인 사상적 배경이 함축되어있을 수 있다. 이들의 한 획, 한 획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한의 요소이면서 동시에 그 속에 전통적 필획에 대한 의식에서부터 이를 통해 표현 가능한 세계 및 우주관 까지도 내포한 단위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원대한 자연을 품은 듯한 거대한 화면일지라도 실질적으로는 작가의 반복되는 움직임을 먹의 농담이라는 순수한 조형성으로 환원하여 끝없이 의 상태에 가까운 비움으로 다가가려는 손짓의 기록일 수도 있다. 이처럼 다각도의 크고 작음의 시선들이 엇갈려 균형과 긴장감을 자아내는 순간이 이들의 수묵화를 감상하는 묘미라 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는 신영상, 김호득, 김희영, 임현락, 정용국, Lee Yi-hong(李義弘), Lee Mau-chen(李茂成), Yang Shih-chi(楊世芝), Huang-bo Hau(黃柏皓) 등 총 9명의 작가들이 참여하며 총 37점의 수묵화를 선보인다.

전시는 1013일부터 1122일까지 서울대학교 미술관 갤러리 1, 2관에서 열린다.

www.snumoa.org

facebook twitter

#전시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