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갤러리 팩토리, Luft exhibition 2012 展

2012-09-12



8월 24일부터 9월 15일까지 갤러리팩토리에서는 일본의 디자인 스튜디오 루프트워크(Luftworks)의 전시를 개최한다. 루프트워크는 2005년 설립된 나미 마키시와 사토코 타케시마의 공동 사무소로, 두 작가는 인테리어 디자인과 조형예술을 넘나드는 작업을 해왔다. 이번 전시는 1, 2층으로 나뉘어 상반된 성향을 가진 두 작가의 작품으로 구성되며, 디자이너로서 물질을 대하는 태도를 보여준다. 마키시와 타케시마는 물질 자체와 물질의 디테일에 대한 자신들의 경험을 작품으로 제시하는데, 이것은 루프트가 앞으로 해야 할 것과 나아갈 방향을 확인하는 과정과 같다.
 
우선 1층에는 사토코 타케시마의 ‘부분들(Parts Project)’이 전시된다. 벽면에 솟아오른 용도와 쓰임을 알 수 없는 오브제들은 그 기능보다 이미지의 ‘인상’에 집중하는 작가의 훈련에서 시작된 프로젝트이다. 오랜 시간 동안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 활동해온 작가는 디자인의 의미에 대해 자문해오며 디자인의 중요한 ‘쓸모’는 매력적인 ‘인상’이라 결론 내린다. 무에서 온전한 것을 디자인이라는 이름으로 창조하기 위해 기술과 비용, 제작 공정 등이 뒷받침되어야 하지만, 이보다 우선하는 것은 특정 형상에 대한 ‘인상’이다. 그러나 작가에게 ‘인상’은 때때로 애매하게 혼돈을 주기 때문에 이에 집중하기 위한 훈련으로서 물질의 디테일인 부분의 형상들을 반복적으로 제시한다.

눈을 감으면 나는 분명한 형태를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부분들은 내가 느끼는 것들을 재구성하기 위한 훈련이다.
- Satoko Takeshima

한편, 2층에서는 팩토리의 에디션으로 첫 선을 보이는 나미 마키시의 나왕 서랍장 (LAUAN DRAWER)이 소개된다. 팩토리 에디션은 아티스트와 팩토리의 고유한 콜라보 작업으로 가구와 사진, 디자인 제품 등을 다루는 팩토리의 새로운 프로젝트이다. 마키시의 2012년 작업인 나왕 서랍장은 특유의 정교함과 소박함을 기반으로 한 조형미를 드러내며, 최소한의 디자인으로 단정한 삶의 태도를 지향한다.

전시 기간: 2012년 8월 24일~2012년 9월 15일
전시 장소: 갤러리팩토리
전시 문의: www.factory483.org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