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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제일치 : 레바논과 팔레스타인의 메시지
기타 마감

2005-12-16 ~ 2006-01-11




전 시  일 정: 2005년 12월 16일 (금) ~ 2006년 1월 11일 (수)
전 시  장 소: 대안공간 풀
스크리닝일정: 2005년 12월 16일 (금) ~ 2006년 1월 8일 (일)
스크리닝장소: 인사미술공간 3층
주       관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사미술공간, (사) 대안공간 풀
후       원 : 서울문화재단
문       의 : 대안공간 풀 02-735-4805
www.altpool.org
                인사미술공간 02-760-4722 www.insaartspace.or.kr

중동지역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집중되고 있는 이즈음, 레바논과 팔레스타인의 현대미술과 문화활동을 워크숍, 전시, 영화 및 비디오 상영 등 다각도의 참여방식을 통해서 이해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우리의 국제적 관심은 주로 미국 일본을 위시한 강대국에 집중되어온 것이 사실이고, 이는 매우 다양한 지역과의 다양한 관계에 대한 관심과 상상력을 제한했다. 중동지역은 특히 80년대의 건설 붐과 이라크파병, 대미, 대북관계 등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지만, 이에 대한 이해는 신문의 짤막한 사건기사에 거의 전부 의존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아랍 권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지만, 이슬람 문화전통에 대한 상식적 이해를 넘어 동시대의 이슈를 가장 첨예하게 다루는 예술 활동이 국내에 소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레바논은 1975년부터 15년 동안 내전을 경험했으며, 현재까지 전후 복구와 평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펼쳐지고 있다. 이 행사는, 화해, 상처, 국경, 복구, 외세, 전쟁의 기억 등 우리와 공통된 주제들의 평면적인 비교가 아니라, 인류의 보편적인 문제들에 대한 우리의 지극히 제한된 경험, 편중된 지식을 상대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아랍권의 시간과 우리의 시간대는 다르겠지만, 이러한 '비동시성의 동시성'을 성찰하자는 의미에서 '시제일치'라는 뜻의 제목을 택하였다. 또한 'Sequence of Tense'는 '긴장의 연속'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여기서 긴장이란, 정치사회적 상황을 암시하기도 하지만, 자신들이 처한 상황에 대해 작가가 취하는 태도로서의 긴장이라는 뜻도 된다.


대안공간 풀에서 열리는 전시는 레바논에서 가장 첨예한 비평적 이슈를 생산하는 작가들이 참여했다. 인사미술공간에서 열리는 영화와 비디오 상영은 레바논의 대표적인 영상작가들 이외에 팔레스타인의 영화도 포함하고 있다. 워크숍은 베이루트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작가들의 프리젠테이션과 이후 새로운 협업에 대한 제안과 토론으로 구성했다.

워크숍 Workshop
첫째날 : 12월 12일 (월) 잘랄 투픽

1: 00 pm-3:00 pm <살아있는 인간의 얼굴 구하기>
3: 30 pm-5:30 pm <아슈라 : 조건없는 약속, 그 가능성의 조건>
둘째날 : 12월 13일 (화) 나지 아씨
1: 00 pm-4:00 pm  <삶의 흔적 – 로우웨이셋 프로젝트>
셋째날 : 12월 14일 (수) 아크람 자타리
1: 00 pm-4:00 pm  <아랍이미지재단의 활동>
아랍이미지재단은 베이루트 예술가들에 의해 설립되어, 현재 아랍 권 최대의 사진 아카이브를  운영하고 있다. 이 사진들을 바탕으로 사진집 출간과 전시, 이미지 소스제공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아크람 자타리는 작가이자, 아랍이미지재단의 설립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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