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57
일본 기업 후지쯔(Fujitsu)는 디자인 붐과 함께 국제 산업 디자인 공모전을 열 계획이다. 전문가부터 학생들까지 디자인 관련업계 종사자나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모두 공모전에 참여할 자격이 주어진다. 그룹 참여도 가능. 등록은 무료.
A LIFE with Future Computing(미래의 컴퓨팅과 함께하는 삶)
정보통신기술(ICT)의 확산으로 사람들은 매일 마주치는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 PC나 스마트폰과 같은 다양한 기기들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의 네트워크를 거쳐 다양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이 늘었다. 후지쯔는 정보통신기술 제품과 서비스 제작사로써 사람들의 매일의 삶에 기여하는 새로운 사회를 창조하려 노력하고 있다. 후지쯔의 목표는 컴퓨팅 기술을 사람들의 삶의 익숙한 부분으로 만들어서,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공모전은 사람들의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더 부유하고 재미있게 만들고,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의 사용을 촉진하고 후지쯔 서비스의 가능성을 극적으로 확장시킴으로써 후지쯔가 예상하는 것처럼 미래에 구체화된 형태를 제공하기 위해 열리는 것이다.
이 공모전은 두 개의 부문로 구성되었다
- LIFEBOOK 부문: 2013년 혹은 그에 가까운 미래에 PC가 어떤 모습일지 연구하는 것
- LIFE-DESIGN 부문: 지금으로부터 10년 후인 2020년에 서비스 컨셉을 포함해 ICT 컴퓨팅이 어떤 모습일지 연구하는 것.
LIFEBOOK 부문
후지쯔는 2013년을 목표로 한 새로운 LIFEBOOK 제품 디자인을 기대합니다. 지원자들은 자신들이 예상하는 것처럼 PC가 미래의 이상적인 다음 세대 컴퓨팅 기기로 사용되고 표현될 수 있는 상황들에 대해 생각하도록 일깨워질 것이다. 요구되는 것은 LIFEBOOK이 주변에서 들고다닐 수 있는 모바일 기기라는 것이고,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네트워크를 통해 작동될 수 있다는 점이다.
*LIFEBOOK은 ' Always standing by your LIFE' 라는 컨셉을 가지고 있는 후지쯔의 노트북 시리즈.
' LIFEBOOK의 브랜드 컨셉은 다음과 같은 4가지의 혁신 가치
- Innovation: 혁신적인 것
- Reliability: 매우 믿을 수 있는 것
- Human Centric: 사용자에 디자인 초점을 맞춘 것
- Green: 환경친화적인 것
LIFE-DESIGN 부문
참가자들은 네트워크에 접근하는 컴퓨팅 기술을 사용하는 2010년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하고 제안하며, 집 안에 있을 때와 밖으로 나갔을 때 같은 모든 사용 상황을 만족시킬 것이 요구된다. 우리는 이런 서비스 컨셉에 기반한 다음 세대 컴퓨팅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우리의 일상 생활을 부유하게 해 줄 새로운 서비스 컨셉을 위한 적용방법을 찾는다.
** 서비스 컨셉이란 무엇인가?
이는 어떻게 ICT(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함을 통해 사람들의 삶이 부유해 질 수 있는지 나타낸다. 어떤 종류의 서비스가 그들에게 제공될 것인가? 언제, 어디서, 그리고 어떤 목적을 위해 이런 서비스들이 사용될 것인가? 그 서비스는 편안함, 경험, 감동과 같은 새로운 가치들을 제공할 것인가? 서비스의 콘텐츠를 고려할 때 사업 수익과 지출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따라야 할 필요는 없다.
※ 수상
- 대상: 1 작품, 3만 유로
- 2등상: 2 작품, 1만 유로
- 심사위원 특별 상: 7작품, 1천 유로
※ 심사위원 구성
- 노부오 오타니(nobuo otani), 후지쯔 최고 부사장, 일본
- 키미타카 카토(kimitaka kato), 후지쯔 디자인 대표, 일본
- 로스 러브글로브(ross lovegrove), 디자이너, 영국
- 마 얀송(ma yansong), MAD architects, 건축가, 중국
- 그웨넬 니콜라스(gwenael nicolas), curiosity, 건축가, 일본
- 토시유키 이노코(toshiyuki inoko), IT 혁신가, 일본
- 브릿짓 로만(birgit lohmann), 디자인붐 편집장
※ 디자인 기준
- LIFEBOOK 부문에서는
디자인이 사용자에 초첨을 맞추고 있는가? (인간 중심의 디자인인가?)
이 디자인이 제품 디자인으로써 충분한 참신함과 매력을 가지고 있는가?
실행가능성이 고려된 것인가?
- LIFE-DESIGN 부문에서는
목표 사용자의 분석과 디자인의 편리성을 고려한 제안과 새로운 경험들이 명확하고 매력적인가?
이 디자인이 제품 디자인으로써 충분한 참신함과 매력을 가지고 있는가?
새로운 서비스의 실행가능성이 고려된 것인가?
* 공모전 결과가 나올 때까지 디자인의 기밀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 참가신청서 마감일
2011년 1월 31일까지
※ 참가신청서
지금 신청가능. 신청서를 적으시고 팀으로 등록할 시에는 한 사람의 이름만 기입하세요(작품을 등록할 때 모든 팀 멤버의 이름을 적어야 합니다)
※ 작품 제출
한 작품 이상을 제출한다면 모든 작품을 따로따로 제출해주세요.
1) 프로젝트의 이미지는 3개 파일까지 디자인 붐에 업로드 하세요
각각 최대 150kb가 넘지 않는 gif, .jpeg, RGB 컬러 모드 (72 dpi) 파일만 제출해주세요.
이미지 가로 사이즈: 600 픽셀, 최대 높이: 800 픽셀
비디오 클립: flv, swf 파일만 가능. 사이즈: 640 x 480 픽셀- 최대 10MB.
출품은 작품 원본의 낮은 버전으로 제출해주세요. 높은 해상도의 원본과 추가 설명은 작품이 후보에 올랐을 때만 요구됩니다.
2) 아이디어 설명
작품에 대한 짧은 설명에는 목표 사용자와 제안한 제품과 서비스가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포함해주세요. (영문만 가능, 설명은 매우 간략하게, 최대 80단어로)
3) 공모전 가이드라인을 따라주십시오
제출된 작품은 반드시 일본이나 해외에서 출시된 적이 없는 지원자 자신의 오리지널 창작품이어야 합니다. 이 공모전의 결과가 발표될 때까지, 지원자들이 다른 공모전이나 출판물에 같은 작품을 제출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위의 사항을 위반하는 혹은 아래에 해당되는 일들을 한 후보는 수상 리스트에서 제외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수상자가 발표된 이후에도, 수상작이 다음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는 것이 드러나면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이미 출시된 디자인과 동일한 혹은 매우 닮은 작품
- 이전에 다른 공모전과 기타 다른 곳에 출품되었던 작품
- 공공 질서와 공공도덕을 불쾌하게 하는 작품, 혹은 비방이나 이윤추구의 목적으로 디자인 된 작품
- 지적 재산권을 위반한 작품이나 제 3자에게 기밀한 권리가 있는 작품(그 위반이 작품이 만들어진 이후에 발생한 경우도 포함)
심지어 제 3자가 권리의 위반을 주장하거나 피해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위와 같은 사항으로 제출된 작품에 대해서는 Fujitsu Limited 와 Fuji Design Ltd.가 어떤 책임도 지지 않음.
※ 출품 마감일
2011년 1월 31일. 제출된 디자인 자료는 반환되지 않습니다.
※ 결과 발표
2011년 4월 중순 경
※ 지적재산권
이 프로젝트에 대한 제출된 작품의 윤리상의 저작권상의 권리는 해당 디자이너의 소유입니다.
그러나, 이 공모전에 디자인을 제출함으로써 참가자들은 FUJITSU LIMITED에 디자인의 독점적인 사용의 우선권을 제공하는데 동의합니다. 이 조건은 공모전이 끝난 후 6개월까지 유효합니다. (자세한 내용 원문 참조)
※ 문의
문의는 mail@designboom.com에 해 주시고, 제목에 ‘FDA2011’을 꼭 써주십시오.
※ 후지쯔 디자인 공모전 2011 공식 웹사이트
이 사이트는 심사위원 패널들의 메시지를 제공하고, 후지쯔의 서비스 디자인에 대해 설명합니다. 참가 희망자는 참가신청서를 내기 전에 먼저 이 사이트를 둘러볼 것을 권장합니다.
http://designaward2011.jp.fujitsu.com/eng/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