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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의 폐플라스틱 가구, 품질로 승부하다

2011-06-29


폐기물 재활용 제품은 품질과 디자인 수준이 떨어진다는 기존 관념을 깨고 최고의 품질로 소비자를 매혹시키는 제품이 있다. 캐나다 온타리오 주 스탠포드 시에 위치한 C.R. Plastic Products 사는 1994년 설립되어 16년간 캐나다에서 재활용, 디자인, 실용성의 3박자를 제대로 결합한 제품라인을 선보여 온 업계로 손꼽힌다.

기사제공 | 디자인DB(www.designdb.com)

이 회사는 버려진 플라스틱을 활용해 옥외용 가구를 생산하는 캐나다 최대 재활용 플라스틱 가구 전문 제조업체이다. 초기 패밀리 비즈니스로 시작한 회사는 이제 캐나다뿐만 아니라 미국을 비롯한 해외 수출까지 할 정도로 성장했다.

C.R. Plastic Products사 제품은 플라스틱은 녹이면 재활용된다는 점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면서 친환경 요소를 부각시키고 있다. 생산되는 제품 라인은 ‘The Generation Line’이라고 불리는데 플라스틱의 내구성으로 다음 세대까지 오랜 기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뜻을 담고 있다. C.R. Plastic Products사는 자체적으로 폐플라스틱을 녹여 만든 플라스틱 목재(Plastic Lumber)를 바탕으로 가구를 제작한다.


친환경이라는 이슈보다 품질로 소비자를 사로잡아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세일즈 노력에 힘입은 매출 신장을 바탕으로 2009년 C.R. Plastic Products사의 연매출은 400만 캐나다달러(US $376만)를 기록하였다. 현재 C.R. Plastic Products는 북미 전역에 400개 이상의 딜러를 통해 제품을 납품하는 등 활발한 세일즈 활동을 펼치고 있다. Stratford시에 위치한 본사는 사무실과 생산 시설을 포함하여 45,000 Square Feet 규모를 자랑한다. 가장 최근인 2010년 7월 15일 오전에는 미국 Fox News의 친환경 제품 소개 섹션인 Use Less Stuff에서 소개되며 주목받았다.


주요 판매 제품인 Adirondack Chair 의자(별장이나 발코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옥외용 의자) 소매가격은 300 캐나다 달러(US $282)로 일반 플라스틱이나 나무 제품이 20 캐나다 달러에서 70 캐나다 달러(US $18~65)인 점을 감안하면 매우 고가인 편이다. C.R. Plastic Products사의 ‘The Generation Line’ 가구는 플라스틱을 주재료로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겉으로는 가벼워 보이는 일반 플라스틱 제품과는 다르게 세련된 목재 가구처럼 보인다. 실제로 Adirondack Chair의 무게는 웬만한 목재 의자보다 무거운 60 파운드(27kg)에 달하며 강한 내구성을 지니고 있다. Plastic Lumber는 목재보다 구부러짐이 쉬워 다양한 모양의 가구를 제작하는데 용이하며, 염색이 쉬우므로 별도의 도색 없이도 눈에 확 띄는 컬러의 가구 생산이 가능하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The Generation Line’ 가구는 빨강, 노랑, 파랑을 비롯한 15개 원색 계열의 화려한 색상 라인업을 갖추며 소비자 선택폭을 넓혔다. 구매자를 위한 모던하면서도 편리함을 추구하는 디자인은 ‘The Generation Line’ 가구의 또 다른 장점이다. 일례로 Adirondack Chair의 경우, 이용자 편의를 위해 등판 널을 아치형으로 휘게 제작하는 등 일반 제품과 차별화를 두었다. C.R. Plastic Products사 제품은 플라스틱이 주 재료이며 UV 차단 염색제를 사용하였으므로, 눈이나 비를 맞아도 별다른 문제가 없으며, 녹슬거나 변색 우려도 없으므로 별도의 관리비용 부담 없이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 C.R. Plastic Products의 모든 제품은 높은 품질 유지를 위해 강도 높은 자체 기준을 바탕으로 핸드메이드로 제작된다.


품질 프리미엄 전략으로 세계시장 두드려


C.R. Plastic Products사는 지속적인 품질 개발과 다양한 제품 출시를 통해 친환경 상품이 각광받는 현 트렌드를 최대한 이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세일즈의 경우, 우선적으로는 북미에서 양질의 딜러망 확대를 통해 회사와 제품을 더욱 알리고 판매를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또한 북미에서의 확고한 입지 확보와 함께 2차적으로는 현재 소규모에 머물고 있는 유럽, 아시아, 남미 지역으로의 수출도 본격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의 리조트 및 별장 증축 확대와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아시아 지역 수출 확대를 본격적으로 꾀할 전망이다.

C.R. Plastic Products사는 고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플라스틱과 나무의 장점을 제대로 결합한 우수한 품질 및 뛰어난 디자인과 친환경 제품요소, 그리고 효과적인 기업운영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 우수한 품질과 특색, 그리고 효과적인 운영방식을 갖춘다면 친환경에서도 프리미엄 전략이 통하는 것을 C.R. Plastic Products사가 입증한 것이다.

친환경 제품 시장에서도 중국과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저가 공세로 인해 우리 기업들의 위치가 위협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기업도 C.R. Plastic Products사와 같이 꾸준한 연구활동을 통한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세계 친환경 제품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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